안녕하세요 여러분~ 요즘 겨울이 성큼 다가와 아침 저녁 뿐만 아니라 하루종일 추워서 어딜 나가기가 힘든 하루네요 ㅠ 하지만 이런 날에도 출퇴근은 해야하고, 다른 여러가지 일들도 해야하는 여러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라디오 어플리케이션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해요. 종종 길을 걷다보면 굉장히 큰 휴대용 라디오를 허리춤에 끼고 여러 구수한 멜로디의 노래들을 엄청나게 크게 틀고 다니시는 분들을 본 적 있죠? 대부분의 어르신들이 많이 듣기도 하지만 요즘은 여러 스타 DJ들이 이끄는 다양한 형태의 라디오들도 있기 때문에 젊은 20대, 30대 층에서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해요, 최근에는 아나운서이자 방송인인 장성규씨가 새로 라디오를 맡게 됬기도 했다면서 여러 관련 방송을 타기도 했었죠? 그럼 본격적으로 라디오 어플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요즘은 라디오도 세계화이기 때문에 라디오를 통해서 제2외국어, 제3외국어 까지 다양한 언어를 원어민 발음으로 들어가면서 공부하시는 분들도 많다고 해요, 시간내서 학원을 다니지 않아도 네이티브스피커의 다양한 세상사는 이야기들이 외국어 공부에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거두절미하고 플레이스토어에서의 라디오 앱 항목들인데요, 이 중에서도 가장 평점이 높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있는 라디오 어플과 공중파 3사의 어플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어플들이 있지만 제가 직접 경험해본 결과 스마트폰에서에 라디오라는 장단점에 맞추어 다양한 기능들이 있지만 얼추 비슷한 기능들이 각 앱에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몇가지만 알아도 여러 어플들을 비교해 본인에 딱 맞는 어플을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가장 처음으로 '라디오 FM'이라는 어플입니다. 5천만 이상의 다운로드 횟수와 57만개를 넘어가는 리뷰를 자랑하는 이 어플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라디오를 듣는 분들은 왠만하면 전부 알고계신 어플이기도 한데요. 국내는 물론 190여개의 국가의 3만개 이상의 방송국에서 하는 라디오를 청취할 수 있는데요. 서두에서도 말씀 드렸다시피 다양한 외국어 공부를 하기에도 적합합니다. 모든 서비스가 무료이며, 손쉬운 검색(나라, 방송국, 라디오 제목 등)을 통해서 원하는 방송 혹은 원하는 카테고리를 들을 수 있지만 아무래도 다양한 기능있는 만큼 스마트폰이나 전자장비에 취약하신 분들은 어려워 할 수 있는 어플이기도 합니다. 부모님이 스마트폰으로 오로지 통화나 카톡만 하는 아쉬운 상황에서 이런 라디오 어플에 대해서 적절하게 알려드리고 설명해드리면 적적한 마음을 조금 더 달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저희 부모님도 완전 기계치에서 요즘은 유튜브로 동영상도 보고, 다른 여러 어플을 통해서 원하는 TV방송도 보시면서 재미있게 잘 지내시는거 보면 라디오도 추천해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그 중에서도 여러 라디오 어플들이 갖고 있는 기능 중에 하나가 바로 이 자동 켜기/끄기 설정인데요. 알람처럼 원하는 라디오 방송이 시작할때 맞추어 스마트폰을 만지지 않아도 알아서 방송이 켜지고 꺼지는 기능은 여러 사람들의 검증을 통해 이미 입증 되었죠 ^^ 알람처럼 일어나는 시간에 맞추어 방송을 켠다던지, 매일같이 출근하는 때에 맞추어 켜진다던지 하는 기능을 통해서 매일 색다른 알람기능으로 많은 분들이 추천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이런 자동 온오프 기능은 이 라디오FM 말고도 다른 여러 라디오 앱에도 있는 기능이라 알고 계시면 매우 유용한 팁이 되겠습니다.

 

여러 다른 국가나 해외 라디오 방송은 필요 없이 국내 방송만 필요하신 분들은 애초에 라디오 앱이나 어플을 검색하실 때 '한국'이라는 검색어를 같이 검색하시는게 좋습니다. 대부분의 라디오 어플에 '한국'이라는 키워드가 같이 있으면 국내에서 하는 여러 라디오 방송들만 추려놓은 어플들이 나오기 때문이죠. 특히나 어르신들은 전세계 라디오 보다는 한국 라디오가 더 마음에 드실 분들이 많으니까 꼭 참고하세요!

 

위 '와우라디오'에서는 국내 라디오 방송 뿐만 아니라 국내 인기 음악방송들을 청취할 수 있는 카테고리가 따로 있기 때문에 취향에 맞게 트로트, 가요, 발라드 등 원하는 노래 방송을 선택해서 듣는 기능이 꿀팁이겠죠?

 

다음으로는 말도많고 탈도 많은 지상파 공영방송들의 라디오 어플들인데요. 첫번째로 MBC 라디오의 어플 'MBC mini(MBC미니)'입니다. 지상파라는 특성상 다양한 질타들이 있긴 한데요. 모두 어플을 통해서 방송에 참여할수도 있고, 보이는 라디오 및 다양한 음악관련 방송도 청취할 수 있어 보다 나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긴 합니다. 각 방송사 별로 유명한 라디오 방송들이 있기 때문에 원하는 방송사에 맞게 설치하는 것이 좋겠죠?

 

MBC미니뿐만 아니라 지상파 방송 라디오 어플(SBS 고릴라, KBS 콩)에서 제공하는 여러 기능들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데요.

1. 시청자 참여(공감, 메세지, 코멘트 등)

2. 실시간 방송선곡표

3. 다시듣기

4. 전체 방송 편성표

5. 자동시작, 자동종료 

참고해서 더 편하게 이용하세요!^^

 

이 외에 SBS에서는 'SBS 고릴라'라는 이름으로, KBS는 'KBS Kong(KBS 콩)'이라는 이름의 각 방송사의 라디오 어플이 있는데요. 나의 취향에 맞게, 들어오던 방송에 맞게 청취하시고, 추천하시면 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