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티스토리와 애드센스를 연동해 오늘도 열심히 하고 계신분들 혹은 이제 막 도전을 시작하신 분들을 위해 준비했는데요.

티스토리 사이트맵 정상적으로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가 리뉴얼 되기 이전부터 사이트맵을 등록하셔서 사용하신 분들이야 뭐 상관이 없겠지만 새롭게 도메인 자체가 바뀌었기 때문에 변경해주는 것이 좋겠죠~

 

기존에 알고계신 티스토리 사이트맵을 등록하려고 시도했다가 도메인이 일치하지 않거나 올바른 도메인이 아니라는 이유로 거절당하신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보통은 이런식으로 정상적인 사이트맵 제출이 이루어져야되는데요. 최근 바뀐 도메인을 인식못하는 문제와 더불어 사이트맵 주소에 'kakao' 어쩌고 하는 도메인이 적혀있어 올바르지 않은 도메인으로 인식되어 사이트맵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마 이미 많은 분들이 경험했거나 포기했었을 부분이기도 할텐데요.

 

사이트맵은 어디서 만드시든지 상관이 없지만 'https' 형식의 도메인을 지원하는지 잘 확인을 해보셔야 하는데요. 지원하지 않는다면 이때문에 아무리 올바른 방식으로 사이트맵을 제작하더라도 연결 혹은 연결 이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가 자주 사용하는 사이트맵 제작소입니다.

 

 

'https'형식을 지원함은 물론이고 간단한 조작만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할만한 사항으로 해당 사이트에서 'more options'을 통해 맨 마지막 부분을 'do not specify'에서 'always'로 변경해 수시로 변동사항을 수집하도록 하는것이 꾸준히 작성하는 블로그에 좋겠습니다.

 

 

 

사이트맵을 전부 제작해 파일을 저장하셨다면 다음으로 티스토리에 올려야 할텐데요. 일반적인 글쓰기 방법으로는 아까 말씀드린데로 사이트맵 주소에 'kakao'어쩌고 하는 형식의 url이 나오기 때문에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이럴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바로 리뉴얼 이전의 버전으로 글을 써 올바른 도메인이 나올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에서 '콘텐츠' 카테고리의 '설정'부분을 눌러주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이런 페이지가 나오면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라고 변경해주신다음 저장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작업은 티스토리 글쓰기 페이지 자체를 예전 버전으로 활성화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현재 새로 바뀐 글쓰기 페이지가 익숙하지 않으시다면 변경하셔서 쭉 사용하셔도 되겠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티스토리 사이트맵을 관리하기 편하게 하기 위해 '공지글'로 작성하여 관리를 하는데요. 일반적인 글목록에 뜨지 않고, '공지 관리'라는 별도의 카테고리에서 한 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어디에 올리든 상관은 없겠습니다.

 

 

오랫동안 티스토리를 운영하신 분들은 정말 반가운 화면이죠? 바로 리뉴얼 이전의 글쓰기 페이지입니다. 여기서 '파일'카테고리를 통해 사이트맵을 업로드 하신 후에 미리보기로 파일의 링크주소를 확인하시면 올바른 형식의 사이트맵 링크 확인이 가능하겠습니다.

 

어렵지 않은 방법이지만 모르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아 설명해드렸는데요. 많은 도움이 됬으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