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블로그 마케팅 뿐만 아니라 각종 스타트업 등 마케팅을 위해, 혹은 시장조사를 위한 꿀팁을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물론 시장조사에 있어서 직접 발로 뛰면서 알아보는 정보도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겠지만 그만큼 시간과 정성이 많이 들어가는 과정 중 하나입니다.

이번에 알려드릴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해서 지금 알려드린 각종 마케팅에 유용한 정보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데요. 

저같은 경우에는 애널리틱스를 보면서 내 블로그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들어오는지, 어떤 키워드로 들어오는지, 주로 방문하는 시간대는 몇시인지, 어떤 연령대의 사람들이 들어오는지 등의 정보를 분석하던 중에 주로 남자는 35~39세, 여자는 45~49세의 방문자가 오전 8시, 오후 5시에 폭발적으로 들어오는 다소 황당스러운 결과를 보게 되었습니다. 저는 분명히 20~30대의 연령대의 각종 꿀팁 위주로 작성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막연하게 글을 작성하며 주의깊게 본 결과 위와같은 결과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이런 결과를 토대로 문득 30대~40대의 남녀 이용자들은 어떤 검색어를 주로 검색하며, 어떤 관심사를 갖고 있는지 다양하게 검색해보다가 알게된 '네이버 데이터랩'. 일종의 빅데이터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국내 굴지의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무료 서비스 였는데요. 실시간 검색어 위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고 계신 블로거 분들에게는 더할나위 없이 좋은 꿀팁 사이트였습니다.

 

실제 데이터랩 사이트에 접속한 화면인데요. 홈 화면에서 분야별 인기 검색어를 제공하며 각종 타겟팅 된 빅데이터 정보를 찾아볼 수 있도록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요즘 아무래도 여름이다보니까 원피스나 블라우스 등의 의류제품을 많은 사람들이 검색을 하고 있더라구요.

 

 

 

기본적으로 데이터랩에서는 급상승검색어, 검색어트렌드, 쇼핑인사이트, 지역통계, 댓글통계, 공공데이터라는 카테고리로 빅데이터자료들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었는데요. 앞의 3가지 범주는 주로 키워드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면 지역통계와 댓글통계는 지역과 교류 현황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공공데이터에서는 국가 공공기관 사이트 관련 허브의 개념으로 일종의 플랫폼 사이트로 해당 카테고리에서 다양한 공공기관 관련 업무와 자료들을 찾고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제가 가장 궁금했던 연령대별 관심 검색어 항목에서는 10대~50대와 전체 연령대의 관심 검색어로 급상승 하는 검색어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현재 순위라는 탭을 눌러면 1시간~24시간 사이의 원하는 정보를 조금 더 상세하게 찾아볼 수 있는 기능도 있으며 좌우 슬라이드탭을 통해서 전체적으로 확인해볼수도 있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시간 검색어 혹은 급상승 검색어라는 것 자체가 기본적으로 많이 검색되는 키워드는 어느정도 제외되는 사실 다들 알고 계시죠?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해드리자면 말 그대로 '급상승/실시간'이라는 조건이 있기 때문에 늘 상위권에 많은 검색을 이뤄내고 있는 키워드를 포함해서 각자의 평균 검색량 선에서 특정 시간대에 평균 이상으로 많은 검색이 이뤄지는 키워드들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조금 더 상세한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각종 검색광고 플랫폼을 이용해 비교분석을 해야하는 노력이 필요하겠죠?

 

 

검색어 트렌드 카테고리에서는 특정 검색어가 기간별/연령별/성별의 범주에서 얼마나 검색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요. 주제어와 주제어 관련 검색어(제목과 연관검색어 개념)로 원하는 정보를 알아볼 수 있는 꿀팁이기도 했습니다. 이런 정보를 토대로 온라인 마케팅의 시장조사를 한다면 굳이 비용을 내가면서 덤탱이 쓰는 일은 줄어들겠죠?

 

다음으로 쇼핑인사이트중에서도 분야통계라는 카테고리인데요. 검색어트렌드와 기능은 갖지만 실제 '클릭량'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기능으로 단순히 카테고리 제목만 읽어선 알기 어렵지만 실제 블로그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은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담고있는 범주였습니다.

"클릭이 발생한 검색어의 클릭량과 연령대 및 성별에 대한 정보"

 

쇼핑인사이트의 검색어통계를 이용하면 실제 클릭이 발생한 연령대와 성별 정보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데요. 

분야통계와 헷갈리지만 조금은 다른 개념인데요. 분야통계는 '검색어의 클릭과 관련된 정보라면' 검색어 통계는 클릭에 초첨을 맞춘 정보를 제공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실제 말이나 설명이 조금 어렵지만 동일한 정보를 입력하셔서 비교해보시면 단번에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데이터랩에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역통계인데요. 이 지역통계를 통해서 어떤 지역에 검색하고자 하는 범주에 검색량에 대한 관심이 높은지, 즉 위의 예처럼 어느 '음식점'이 어떤 지역에서 얼만큼의 검색이 이루어 지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요식업으로 온라인 마케팅을 계획중일 때 이 정보를 참고해서 적절한 타겟팅을 설정하여 마케팅을 하는 경우 보다 효과적인 결실을 얻을 수 있겠죠?

 

추가로 댓글 통계는 단순히 댓글이 얼마나 달리고 얼마나 삭제가 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담고있으며, 공공데이터와 같은 경우는 플랫폼의 기능을 하고는 있으나 요즘은 전화로 내가 하고자 하는 업무 물어보는 120 다산콜센터도 많이 활성화가 되어있고, 필요한 업무를 단순히 검색했을때 관련 공공기관에 대한 사이트 정보나 하는 방법에 대해 상세히 나와있기 때문에 특별히 중요하다고 느껴지지 않아 자세히 포스팅 하지는 않았습니다.

이런 빅데이터들을 토대로 여러 스타트업을 준비중인 분들과 적극적인 블로그 마케팅을 계획중이거나 이미 운영중이지만 보다 타겟팅을 명확하게 하고 싶은 분들은 아주 큰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어 포스팅 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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